환경 문제 토양오염 정의
토양오염이란 기업활동이나 그 밖의 인간활동으로 토양이 오염되어 인간의 건강과 재산 및 환경에 피해를 주는 상태를 말한다. 독일에서는 인간의 건강과 복지 및 가축, 작물 또는 지하수와 같은 경제적으로 중요한 자연 자산에 직접 또는 간접적인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토양으로 정의됩니다. 네덜란드에서는 토양에 존재하는 물질의 농도가 일반 농도보다 짙고 하나 이상이 토양의 기능에 돌이킬 수 없는 영향을 미치는 토양으로 정의되며, 네덜란드에서는 사업 활동 및 기타 인간 활동으로 토양이 오염되어 인간의 건강, 재산 및 환경에 피해를 주는 상태로 정의됩니다. 이어 토양오염은 토양환경보전법에서 타인의 영업활동 및 활동에 의한 토양오염으로 인간의 건강과 환경이 훼손되는 상태로 규정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즉, 인간의 활동으로 만들어진 다양한 물질들이 토양에 유입되어 그 성분들이 변화하게 되고, 이는 환경구성요소의 토양기능에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
환경 문제 토양오염 특징
토양오염은 수질이나 대기오염과는 다른데, 이는 오염현상이 단기간에 가시적으로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많은 사람이 오염이 진행되고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경우가 많고, 상당한 양의 오염이 진행된 후에야 오염사실을 알게 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또한, 장기간에 걸쳐 토양을 오염시키기 때문에 정화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모된다. 토양오염은 공기, 수질 등 다른 환경오염과는 다르게 한번 오염되면 수리가 어렵고, 매우 불규칙하게 퍼지며[1], 일반적으로 만성오염이며, 대표적인 피해사례로는 사랑 커널 사건과 구제역 사건[2]이 있다. 토양오염이 발생하면 특정 독성물질에 의해 작물생육이 저해되고, 먹이사슬을 통해 오염물질이 사람에게 흘러들어 해를 끼친다. 또 산성비로 토양 내 산성도가 높아지면 식물의 생장이 저해되고 특히 산업활동에서 많이 배출되는 농약과 비료 등 중금속은 이동성이 떨어지고 계속 남아 토양오염이 더욱 심해진다. 토양오염은 지하수 오염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특히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토양오염은 만성적이고 그 현상이 가시적인 형태로 발현되기 어려워서 주의해야 한다. 지하수 오염은 오염물질이 지하로 침투할 때 발생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대표적인 오염원으로 농약, 비료 등 일상적으로 사용되는 화학물질뿐만 아니라 산업폐수, 폐기물 등의 폐자재도 주요 오염원이다.
환경 문제 토양오염 원인
토양오염의 원인은 무엇보다도 사람들이 버리는 각종 쓰레기 때문인 토양오염이다. - 생활쓰레기 - 가축분뇨 - 원자력발전소에서 나오는 방사성폐기물은 제대로 처리하고 메우지 못하고, 유전 주변의 배관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해 토양이 기름에 오염될 수 있다. 토양오염물질 살충제: 불 견딜성 살충제는 토양에 장기간 잔류하고, 비료는 먹이사슬을 통해 농축된다: 비료의 과다 사용은 토양오염을 유발한다: 산업폐수: 중금속, 불 견딜성 물질 및 기타 독성물질로 오염된 매립지 산업폐수: 폐기물 매립 시 발생하는 침출수는 높은 cod 및 암모니아성 질소 농도를 나타내며, 폐기물의 종류에 따라 휘발성 유기화합물을 포함할 수 있다. 위생매립장은 침출수를 따로 모아 처리하는 매립장이지만 매립이 완료된 후에도 수년간 침출수가 계속 발생하기 때문에 처리시설은 계속 가동해야 하고 침출수를 따로 처리하지 않으면 주변 토양과 지하수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 토양 및 지하수 오염에 가장 취약한 시설로는 저장기지, 정유사 내 원유 및 제품 저장시설, 중간저장시설 및 주유소, 송유관 시설 등이 있다. 특히 지하저장시설의 유류누출은 저장탱크의 부식, 외부하중에 의한 균열, 탱크의 부적정 설치 등으로 검출이 어렵고 심각한 토양오염을 유발하기 때문에 유류저장탱크는 설치 시 엄격한 시공관리가 필요하다.유류저장시설의 기름이 유출되면 벤젠, 톨루엔, 자일렌, 에틸벤젠 등 방향족 탄화수소화합물(tex)에 의해 오염되는데, 이들 물질은 물보다 비중이 가볍고, 다량 유출되면 지하수면 근처에서 lnapl(LIGHT)이라 불린다.비수상 액체층이라 불리는 유류저장고를 형성한다.